세계 지도의 날짜 변경 선이 직선이 아닌 이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세계지도나 지구본에는 날짜 변경 선이 있습니다.
날짜 변경 선이 그려진 것을 보면 왜 직선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지역은 직선형이지만 그렇지 않은 지역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날짜선을 정하는 기준과 직선이 아닌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본초 자오선
1884년 영국 그리니치에서 세계적인 시간 기준인 본초 자오선이 채택되었다.
본초 자오선이 채택되었을 때, 영국은 세계에서 천문학에서 가장 발전된 나라였다.
그것이 본초 자오선이 영국의 그리니치 천문대를 기준으로 정의된 이유이다.
자오선은 지구의 정오와 자정을 확인할 수 있는 선이다.
즉 자정과 정오의 시작점으로 지구의 자전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다.
자오선은 항상 움직이기 때문에 기준점(경도 0 ˚ 지점)이 필요했고, 이 점은 천문학이 가장 발달한 영국이 되었다.
본초 자오선은 경도가 0 ˚인 지역들을 잇는 선이다.
그래서 본초 자오선이 있는 지역이 세계 시간 기준이 되었다.
본초 자오선에서 15 ˚ 간격으로 동쪽으로 이동할 때마다 1시간씩 빨라진다.
한국은 본초 자오선에서 동쪽으로 135 ˚ 떨어져 있는데, 이는 세계 표준시보다 9시간 빠른 것이다.
본초 자오선을 기준으로 도쿄 동쪽으로 180 ˚ 이동하면 날짜 변경선이 나온다.
2. 날짜 변경 선 및 기준
지도나 지구본을 보면 날짜 변경 선이 경도 180 ˚에 정확히 위치하지 않는다.
우리는 여기서 날짜 변경 선이 직선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자오선을 지나는 국가를 기준으로 시간을 계산하는 것이 훨씬 유용하고 편리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영토가 매우 큰 국가는 적용이 어려워 지역 간 시간 차이가 발생한다.)
날짜 변경선은 경도 180 ˚에 위치한 나라들의 동쪽 또는 서쪽으로 사람이 사는 지역을 따라 그은 선이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각국은 기준시간을 정하거나 합의할 수 있다.
즉, 날짜변경선의 위치는 각 국가의 기준 시간에 따라 조금씩 바뀐다.
한국과 일본의 시차는 실제로 존재하지만, 기준 시간이 동일한 이유는 이러한 맥락에서 설명될 수 있다.
따라서 해는 서울보다 도쿄에서 더 빨리 뜨고 진다.
3. 세계에서 가장 먼저 아침이 시각되는 나라
태평양에 위치한 키리바시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시간을 가지고 있다.
이 나라는 경도 180 ˚의 동쪽과 서쪽으로 뻗어 있는 많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다.
키리바시는 경도 기준 내에서 시간을 정하는 것이 국가의 고유 권한에 의해 약속되었기 때문에 국가의 최동단 라인 섬 지역을 기준으로 시간을 정했다.
이러한 이유로 키리바시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시간을 가지는 나라라는 영광을 누렸다.
키리바시에는 또 다른 특이한 점이 있다.
이 나라에는 유럽의 도시와 지명이 같은 런던, 파리, 폴란드라고 불리는 지역이 있다.
그 이유는 이곳이 과거 영국의 식민지였을 때 영국인들이 쉽게 지명을 부를 수 있도록 한 결정이 지금까지도 지명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과거 식민지 시대의 잔재와 문화가 여전히 남아 있다는 뜻이다.
우리는 이 섬나라에 대해 알아야 할 중요한 문제가 있다.
이 나라의 섬들의 크기는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은 이 아름다운 섬들을 사라지게 할 지도 모른다.
이 섬들이 사라지게 되면 향후 날짜변경선이 수정될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키리바시의 섬들이 사라지는 것을 원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것은 키리바시만의 문제가 아닐 것이다.
인류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재앙을 피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
지금까지 날짜 변경 선에 대한 궁금증을 함께 풀어 보았습니다.
오늘 언급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온난화를 멈추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 모두가 환경을 생각하고 사랑하며 우리 삶의 터전인 지구를 소중히 여기는 분들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